이제 열대 과일의 계절이 왔습니다. 그렇게 망고스틴을 먹고 싶어 하던 저희 아이들 망고스틴 먹을 수 있는 계절이 온 것입니다. 망고스틴 먹기 전에 정보 좀 알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섭취하는데, 있어, 알레르기 유발은 없는 과일인지, 따져도 봐야겠고, 어떤 영양과가 풍부하길래 피부 건강도 되찾을 수 있는 열대과일로 알려지고 있으며, 그 외 영양과가 풍부한 정보들이 많이 있을 법도 같습니다.
제일 먼저 망고스틴 먹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고스틴은 칼을 이용해 반으로 껍질만 도려냅니다. 반이 갈라지면서 뚜껑처럼 한쪽 면은 분리가 됩니다. 속살이 훤이 보이는 망고스틴, 속살이 마치 마늘과도 같습니다. 작은 커피 스푼을 이용해서 한 개 한 개 꺼내어 입에 쏙~! 넣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저희 아이들이 5살 때쯤? 먹어 보더니, 망고스틴 맛에 홀릭이 돼버리더군요. 겨울철부터 망고스틴 노래를 불렀었는데, 열대과일의 계절이 오니, 마트에 바로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과일도 제철에 먹어야 제맛인 거 모두 아실 텐데요. 망고스틴 또한 제철에 먹어야 제맛입니다. 냉동으로도 판매되고 있지만, 냉동은.. 사실상 생으로 먹는 맛과는 정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입안에서 새코롬 달콤하면서 사르륵 녹는 느낌을 바로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제철에 나온 망고스틴을 먹어야지만 제맛 아니겠습니까?^^
망고스틴 과일 자체만으로 먹을 수 있지만, 달리 먹는 방법 있다?
네 맞습니다.
▶ 망고스틴의 씨에는 지방이 풍부해서 빵과 버터를 만드는 재로로 쓰이는 지역도 있다고 합니다.
▶ 망고스틴은 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망고스틴은 젤리로도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 망고스틴을 아이스크림에 넣어 재미를 더한 맛을 느끼며 먹을 수 있습니다.
▶ 망고스틴을 말려서 말랭이처럼 먹기도 합니다.
▶ 망고스틴은 통조림으로도 먹습니다.
▶ 망고스틴은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망고스틴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 중에 하나였습니다. 다음번에는 아이스크림에 넣어 아이들과 함께 먹어 봐야 할 거 같습니다. ^^
재배가 까다로운 과일! 망고스틴! 생산지역은?
망고스틴은,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태국, 필리핀, 인도, 스리랑카 등 고온이 높고 습한 지역 열대 아시아의 저지대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요 망고스틴은, 재배가 무척이나 까다롭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널리 퍼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에 한 부분이기도 하다는데, 국내에서는 생산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망고스틴을 먹으려면, 영원히.. 수입품만을 먹어야 하는 현실이 되겠습니다.
망고스틴의 영양성분 알아볼까요?
망고스틴의 열량은 먹는 부위만 73.00Kcal라고 합니다. 주 영양소로는 탄수화물 18.00g, 지방 0.60g, 수분 81.00g, 식이섬유 1.80g, 단백질 0.40g입니다. 피부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망고스틴에는 당연 비타민류도 들어 있겠죠? 비타민류는 비타민C 4.20mg, 비타민B1 0.06mg, 비타민 B3 0.30mg, 비타민A 35IU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외 무기염류로 칼슘 7.00mg, 인 13.00mg, 칼륨 46.00mg, 철 4.00mg, 나트륨 7.00mg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도와 산도가 있어, 망고스틴의 맛에서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앞에서는 망고스틴의 영양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도 좋은 역할을 한 텐데요. 어떤 곳에 도움을 주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 망고스틴 성분에 있는 비타민C는 박테리아를 퇴칠 할 수 있는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망고스틴 영양소에 있는 성분으로 위에 도움을 주어 위가 약한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일입니다.
▶ 연구결과에 따른 부분으로 망고스틴 추출물로 피부의 탄력과 피부 노화 및 피부 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망고스틴 우리 몸에 도움만 주는 과일인가? 부작용도 살펴보아요.
망고스틴은 건강상에 해로운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망고스틴 성분으로 만들어진 보충제의 경우는 의사와 상의 후 나의 몸과 맞는지,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같이 보충해도 되는지와 보충 양도 알아보시고 드시길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분들은, 보충제를 먹기 전 건강상 괜찮은지, 확인해 보신 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 열대과일은 자주 접하는 과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임신 기간 중에는 먹지 않았습니다. 아기 또한 개월 수마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면서 먹이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모유 수유 기간 중에도 열대과일은 피했습니다. 아이의 안전을 위해 산모 분들께서는 자주 접하지 않았던 외국산 과일이나, 음식은 조금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