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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성어] think! think! 생각하게 만들고, 가장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 제가 바로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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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활 속에 은근히,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빈익빈 부익부", "과유불급", "박학다식", "새옹지마" 등등등~! 사자성어가 많이 있습니다. 책을 즐겨 읽는 분들이라면, 사자성어가 책 속에서도 얼마나 많이 나오고 있는지도 아실 거예요. 모르면, 이해가 안 되고, 알고 넘어가야 이해가 되고 상황 정리가 되게 만드는 사자성어!! 그중에서도 책 속에서도 많이 나오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주로 사용되고 있는 사자성어 몇십 개 뽑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자성어가 문뜩 나오면, think~! think~! think~! 잠시 멈춰 생각하게 만들죠.  가장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 제가 바로 알려드릴게요~~ 한 번 읽어 보고 가세요. ^^ 마음도 풍성하게 머리도 풍성하게 정보 얻고 가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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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성어
한글 한자
거자필반 去者必返 헤어진 사람은 언젠가 반드시 돌아오게 된다는 말.
견강부회 牽強附會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에게 유리하게 함.
고군분투 孤軍奮鬪 1.후원(後援)이 없는 외로운 군대(軍隊)가 힘에 벅찬 적군(敵軍)과 맞서 온힘을 다하여 싸움. 
    또는 홀로 여럿을 상대(相對)로 싸움.
2.적은 인원(人員)이나 약(弱)한 힘으로 남의 힘을 받지 아니하고, 힘에 벅찬 일을 극악스럽게 함.
고려장 高麗葬 예전에, 늙고 쇠약한 사람을 구덩이 속에 산 채로 버려 두었다가 죽은 뒤에 장사 지냈다는 일. / 주로 나이 든 노인을 다른 지역이나 나라 따위에 버려 두고 오는 일. / ‘고분’을 속되게 이르는 말.
과유불급 過猶不及 모든 사물(事物)이 정도(程度)를 지나치면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뜻으로, 중용(中庸)이 중요
(重要)함을 가리키는 말.
괄목상대 刮目相對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相對)를 대(對)한다." 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학식(學識)이나
  업적(業績)이 크게 진보(進步)한 것을 말함.
극악무도 極惡無道 더없이 악()하고 도의심(道義心)이 없음.
근친상간 近親相姦 촌수(寸數)가 가까운 일가(一家)끼리 간음(姦淫)하는 일.
난공불락 難攻不落 공격(攻擊)하기 어려워 좀처럼 함락(陷落)되지 아니함.
낭중지추 囊中之錐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 이란 뜻으로, 재능(才能)이 아주 빼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남의 눈에 드러난다는 비유적(比喩的) 의미(意味).
동병상련 同病相憐 "같은 병자(病者)끼리 가엾게 여긴다." 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處地)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불쌍히 여겨 동정(同情)하고 서로 도움.
동분서주 東奔西走 "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뛴다." 는 뜻으로, 사방(四方)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
마부작침 磨斧作針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끈기 있게 노력(努力)하면
  이룰 수 있음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
무용지물 無用之物 아무 소용(所用)이 없는 물건(物件)이나 아무짝에도 쓸데없는 사람.
박학다식 博學多識 학문(學問)이 넓고 식견(識見)이 많음.
백문불여 일견 百聞不如一見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는 뜻으로, 무엇이든지 경험(經驗)해 보아야 보다
  확실(確實)히 알 수 있다는 말. 간접적(間接的)으로 듣기 만하면 암만 해도 직접(直接) 보는
  것보다는 확실(確實)하지 못하다는 말.
백인백색 百人百色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특색(特色)이 있음.
분서갱유 焚書坑儒 "책을 불태우고 선비를 생매장(生埋葬)하여 죽인다." 는 뜻으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가
  학자(學者)들의 정치(政治) 비평(批評)을 금(禁)하기 위(爲)하여 경서(經書)를 태우고
  학자(學者)들을 구덩이에 생매장(生埋葬)하여 베푼 가혹(苛酷)한 정치(政治)를 이르는 말.
불치하문 不恥下問 (지위(地位)ㆍ학식(學識)ㆍ나이 따위가)자기(自己)보다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아니함을 두고 이르는 말.
비일비재 非一非再 "같은 일이 한두 번이 아님." 이란 뜻으로, 한둘이 아님.
빈익빈  貧益貧 가난할수록 더욱 가난해 짐.
부익부 富益富 부자(富者)일수록 더욱 부자(富者)가 됨.
사리사욕 私利私慾 사사(私事)로운 이익(利益)과 욕심(慾心).
사후약방문 死後藥方文 "죽은 뒤에 약방문(藥方文)을 쓴다.」는 뜻으로, 이미 때가 지난 후()에 대책(對策)을 세우거나
  후회(
後悔)해도 소용(所用)없다는 말. 약방문(藥方文)은 약()을 짓기 위()해 약의 이름과
  분량(
分量)을 쓴 종이를 말함.
삼척동자 三尺童子 "키가 석 자밖에 되지 않는 어린아이"라는 뜻으로, 철모르는 어린아이를 이르는 말.
상명하복 上命下服 윗사람의 명령(命令)에 아랫사람이 따름.
상전벽해 桑田碧海 "뽕나무밭이 푸른 바다가 되었다."는 뜻으로, 세상(世上)이 몰라 볼 정도(程度)로 바뀐 것.
  세상(世上)의 모든 일이 엄청나게 변(變)해버린 것.
새옹지마 塞翁之馬 "변방(邊方)에 사는 노인(老人)의 말"이라는 뜻으로,
1. 세상만사(世上萬事)는 변화(變化)가 많아 어느 것이 화(禍)가 되고, 어느 것이 복(福)이 될지
    예측(豫測)하기 어려워 재앙(災殃)도 슬퍼할 게 못되고 복도 기뻐할 것이 아님을 이르는 말.

2. 인생(人生)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은 늘 바뀌어 변화(變化)가 많음을 이르는 말.
석권 席卷 1. 굉장(宏壯)한 기세(氣勢)로 영토(領土)를 남김없이 차지하여 세력(勢力) 범위(範圍)를 넓히는 것.
2. (넓은 세력(勢力) 범위(範圍)를) 거침없는 기세(氣勢)로 우위(優位)나 정상(頂上)을 차지하여 
    휩쓰는 것.
시종일관 始終一貫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관철(貫徹)함.
심기일전 心機一轉 어떠한 동기(動機)에 의(依)하여 이제까지의 먹었던 마음을 바꿈.
십중팔구 十中八九 "열에 여덟이나 아홉" 이란 뜻으로,
1. 열 가운데 여덟이나 아홉이 된다는 뜻. 곧, 거의 다 됨을 가리키는 말
2. 거의 예외(例外) 없이 그러할 것이라는 추측(推測)을 나타내는 말.
악동 惡童 1. 나쁜 아이 / 장난꾸러기.
양두구육 羊頭狗肉 "양(羊)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 는 뜻으로,
1. 겉은 훌륭해 보이나 속은 그렇지 못한 것.
2. 겉과 속이 서로 다름.
3. 말과 행동(行動)이 일치(一致)하지 않음.
어불성설 語不成說 말이 하나의 일관(一貫)된 논의(論議)로 되지 못함. 즉, 말이 이치(理致)에 맞지 않음을 뜻함.
옥불탁 불성기 玉不琢不成器 "옥도 쪼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다." 는 뜻으로, 천성(天性)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학문(學問)이나
  수양(
修養)을 쌓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人物)이 될 수 없음을 비유(比喩譬喩)하여 이르는 말.
인불학 부지도 人不學不知道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도리(道理)를 알지 못함.
온고지신 溫故知新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이라는 뜻으로, 옛 학문(學問)을 되풀이하여 연구(硏究)
  하고, 현실(現實)을 처리(處理)할 수 있는 새로운 학문(學問)을 이해(理解)하여야 비로소 남의
  스승이 될 자격(資格)이 있다는 뜻임.
용두사미 龍頭蛇尾 "머리는 용(龍)이고 꼬리는 뱀" 이라는 뜻으로,
1. 시작(始作)은 좋았다가 갈수록 나빠짐의 비유(比喩ㆍ譬喩).
2. 처음 출발(出發)은 야단스러운데, 끝장은 보잘것없이 흐지부지되는 것.
용불용설 用不用說 진화(進化) 학설(學說)의 하나. 생물(生物)의 개체(個體)에 있어서, 많이 사용(使用)되는 기관(器官)은 발달(發達)하고 많이 쓰이지 않는 기관(器官)은 발달(發達)하지 못하고 마침내 소실(消失)한다고 함. 이러한 발달(發達)과 미발달(未發達)은 자손(子孫)에게 유전(遺傳)한다고 하며 1909년 라마르크가 제창(提唱)함. 라마르크설(說).
우후죽순 雨後竹筍 "비가 온 뒤에 솟는 죽순(竹筍)" 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 일시(一時)에 많이 일어남을 이르는 말.
유유자적 悠悠自適 "여유(餘裕)가 있어 한가(閑暇)롭고 걱정이 없는 모양(模樣)" 이라는 뜻으로, 속세(俗世)에
  속박(束縛)됨이 없이 자기(自己)가 하고 싶은 대로 마음 편히 지냄을 이르는 말.
유일무이 唯一無二 "둘이 아니고 오직 하나 뿐" 이라는 뜻으로, 오직 하나밖에 없음.
이심전심 以心傳心 "석가(釋迦)와 가섭(迦葉)이 마음으로 마음에 전한다." 는 뜻으로,
1. 말로써 설명(說明)할 수 없는 심오(深奧)한 뜻은 마음으로 깨닫는 수밖에 없다는 말.
2. 마음과 마음이 통(通)하고, 말을 하지 않아도 의사(意思)가 전달(傳達)됨.
인간만사
새옹지마
人間萬事
塞翁之馬
"인생(人生)에 있어서 화(禍)와 복(福)은 일정(一定)하지 않는다." 는 뜻으로, 행이 불행(不幸)이
  되기도 하고, 화가 복(福)이 되기도 함을 이르는 말.
인의예지 仁義禮智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사단(四端).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네 가지 마음가짐, 곧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禮儀)와 지혜(智慧ㆍ知慧).
일거수일투족 一擧手一投足 "손 한 번 들고, 발 한번 옮겨 놓는다." 는 뜻으로,
  사소(些少)한 하나하나의 동작(動作)까지를 이르는 말.
일맥상통 一脈相通 생각ㆍ성질(性質)ㆍ처지(處地) 등(等)이 어느 면에서 한 가지로 서로 통(通)함. 서로 비슷함.
일벌백계 一罰百戒 "한 사람을 벌(罰)주어 백 사람을 경계(警戒)한다." 는 뜻으로,
  한 가지 죄와 또는 한 사람을 벌(罰)줌으로써 여러 사람의 경각심(警覺心)을 불러일으킴.
일사불란 一絲不亂 "한 오라기의 실도 흐트러지지 않았다." 는 뜻으로,
  질서(秩序)나 체계(體系) 따위가 잘 잡혀 있어서 조금도 흐트러짐이 없음을 이르는 말.
일치단결 一致團結 여럿이 한 덩어리로 굳게 뭉침.
일확천금 一攫千金 "한꺼번에 많은 돈을 얻는다." 는 뜻으로, 노력(努力)함이 없이 벼락부자(-富者)가 되는 것.
일희일비 一喜一悲 기쁜 일과 슬픈 일이 번갈아 일어남. 한편 기쁘고 한편 슬픔.
중과부적 衆寡不敵 "무리가 적으면 대적(對敵)할 수 없다." 는 뜻으로,적은 수효(數爻)로 많은 수효(數爻)를
  대적(對敵)하지 못한다는 뜻. 적은 사람으로는 많은 사람을 이기지 못함.
지자불혹  知者不惑 지자는 도리(道理)를 깊이 알고 있으므로 어떠한 경우(境遇)에도 미혹(迷惑)되지 아니함.
인자불우 仁者不憂 어진 사람은 도리(道理)에 따라 행(行)하고 양심(良心)에 거리낌이 없으므로 근심을 하지 않음.
천신만고 千辛萬苦 마음과 몸을 온가지로 수고롭게 하고 애씀 / 온갖 신고(辛苦). 또는 그것을 겪음.
천정부지 天井不知 "천장을 모른다."는 뜻으로, 물건(物件)의 값 따위가 자꾸 오르기만 함을 이르는 말.
청산유수 靑山流水 "푸른 산과 흐르는 물" 이라는 뜻으로, "말을 거침없이 잘함" 을 비유(比喩ㆍ譬喩)해 이르는 말.
측은지심 惻隱之心 사단(四端)의 하나로, 남의 불행(不幸)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학이시습 學而時習 "배우고 때로 익힌다."는 뜻으로, 배운 것을 항상 복습(復習)하고 연습(練習)하면 그 참 뜻을 알게 됨
혼연일체 渾然一體 사람들의 행동(行動)ㆍ의지(意志) 따위가 조금도 차이(差異)가 없이 한 덩어리가 됨.
회자정리 會者定離 "만나면 언젠가는 헤어지게 되어 있다."는 뜻으로, 인생(人生)의 무상(無常)함을 인간(人間)의
  힘으로는 어찌 할 수 없는 이별(離別)의 아쉬움을 일컫는 말.
희로애락 喜怒哀樂 "기쁨과 노여움, 슬픔과 즐거움"이라는 뜻으로, 곧 사람의 여러 가지 감정(感情)을 이르는 말.
독일속담 :  농부는 자기가 모르는 것은 먹지 않는다.
언 발에 오줌 누기 : 언 발을 녹이려고 오줌을 누어 봤자 효력이 별로 없다는 뜻으로, 임시 변통은 될지 모르나
그 효력이 오래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사태가 더 나빠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말
가랑비에 옷 젖는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 즉! 사람이란 알 수 없다.
호미로 막을 일, 가래로 막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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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70여 개쯤 되는 사자성어를 적어 보았는데요. 책에서도 자주 나오고, 생활 속에서도 사용하기에 좋은 사자성어입니다. 책 속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사자성어인 만큼 가장 기본이 되고, 꼭! 알고 넘어가면 좋은 사자성어이기도 합니다. 위 사자성어 몇 번씩 읽어 보시면서 뜻을 이해하시고, 일상생활에서도 사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자성어 몇 가지 나누어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아 참참~!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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